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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3 발명의…

전기차, 자율주행, 물류 로봇 등 다양한 분야 미래 모빌리티 관련 특허 포상

현대자동차∙기아 ‘2023 발명의 날’ 행사 개최

현대자동차·기아가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선도할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임직원들의 창의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사내 특허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사진) 좌측부터 이윤수 책임연구원, 최선호 책임연구원, 박성호 책임연구원, 최대영 연구원, 김용화 부사장, 박경동 책임매니저, 이용재 책임연구원, 박치홍 연구원, 양윤석 책임연구원, 강동훈 책임연구원, 조진겸 책임연구원 현대차·기아는 지난 16일(화) 남양연구소(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우수 특허 개발자들을 선정해 포상하는 ‘2023 발명의 날’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현대차∙기아는 연구개발 부문의 신기술 및 차량 개발 과정에서 도출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별해 특허 출원 지원과 포상을 시행해왔으며, 여기서 발굴된 각종 혁신 기술들은 상품성 향상과 모빌리티 산업의 미래 경쟁력 제고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올해로 14년째를 맞는 ‘발명의 날’ 행사에서는 엄격한 심사를 거친 8건의 특허가 최종 결선에 올랐다. 지난해 특허 출원한 3,000여 건의 사내 발명 아이디어 중 1차 평가를 통해 16건의 우수특허를 선별하고, 그 중 2차 평가를 통과한 수상작들이다. 최종 결선에 오른 수상작으로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수소를 생산하는 음이온 교환막 금속 수계 전지 시스템(이윤수 책임연구원) ▲안정성이 높은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최선호 책임연구원) ▲안전성이 강화된 문 열림 방지 구조(최대영 연구원) ▲바디 칼라 히든 라이팅 하프 도장(박성호 책임연구원) ▲모터를 이용한 보조배터리 충방전 기술(이용재 책임연구원) ▲자율주행 제어권 전환 알림 햅틱 장치(박치홍 연구원) ▲스마트 팩토리 물류 로봇 경로 최적화 관제 기술(박경동 책임매니저) ▲자율주행 라이다 인식 성능 강화 기술(양윤석 책임연구원) 등이다.

현대차-경총, 중대재해 예방 위한…

정부 중대재해 감축 정책 변화에 발맞춘 핵심조치로 위험성평가 개선 나서

현대차-경총, 중대재해 예방 위한 위험성평가 개선 추진단 출범

현대자동차가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와 손을 잡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첫걸음으로 위험성평가 체계 개선에 나선다. (왼쪽부터) 현대차 글로벌안전환경사업부장 주진구 상무, 고용노동부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 현대차 이동석 대표이사, 경총 이동근 상근부회장, 자문단장 이채필 전 고용노동부 장관, 현대차 국내생산안전환경사업부장 이보용 상무, 연구진 총괄PM 한국교통대 함병호 교수. 현대차는 3일(수)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관에서 현대자동차 이동석 대표이사, 경총 이동근 상근부회장, 고용노동부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 이채필 전 고용노동부 장관, 한국교통대 함병호 교수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위험성평가1 개선 추진단 출범식을 가졌다. [1: 위험성평가: 사업장의 유해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해당 요인에 따른 부상 또는 질병의 발생가능성과 중대성을 결정, 감소 대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번 위험성평가 개선 추진은 작년에 현대차와 경총이 함께 실시한 안전경영체계 종합심층진단의 첫번째 핵심 후속 조치로 실시된다. 정부 중대재해감축 로드맵 등 정책방향이 위험성평가 중심의 감독체계로 개편됨에 따라 그 중요성이 커진 것이 주요 배경이다. 추진단은 현대차의 안전 관련 담당 실무진과 경총이 외부에서 섭외한 안전 분야 전문가들로 이뤄진 연구진 및 자문단으로 구성된다. 연구진은 한국교통대 함병호 교수, 자문단은 이채필 전 고용노동부 장관이 총괄을 맡아 각각 10인 내외 규모로 꾸려진다. 민간기업이 경제단체와 함께 외부 전문가로 자문단을 구성해 위험성평가 체계 개선을 진행하는 것은 국내 최초의 사례다. 앞으로 추진단은 현대차 생산공장, 연구소, 하이테크센터 등 전 사업장의 현 안전관리 체계의 장/단점을 분석한 뒤, 우선적으로 울산공장과 전주공장 대상으로 위험성평가를 실시해 최적의 위험성평가 업무표준 및 매뉴얼을 제작할 계획이다. 현대차 이동석 대표이사는 “이번 위험성평가 개선 추진단 출범 및 운영은 정부의 안전정책에 발맞춘 현대차 자기규율 예방체계 구축을 위한 핵심 프로젝트”라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안전경영 체계를 세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토플러스, 전기차∙하이브리드 정…

獨 시험인증기관 ‘티유브이슈드(TÜV SÜD)’ 인증 4년 연속 획득

오토플러스, 전기차∙하이브리드 정비 부문 세계 최초 인증

오토플러스㈜(대표: 이정환)가 독일의 대표적인 시험인증기관인 티유브이슈드(TÜV SÜD)로부터 ‘중고차 Workshop(정비공장) 프로세스’ 인증을 4년 연속 획득했다. 인증 심사는 오토플러스가 인천 청라지구에 보유한 직영 정비 공장 ‘ATC(AUTOPLUS Trust Center)’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오토플러스는 ‘TÜV SÜD MS CBS’ 규격에 맞춘 차량 판금 및 도장, 기계 및 정비 부품 공인 절차 등 차량 정비 시스템 관련 요건을 충족하며 세계적 수준의 중고차 상품화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해냈다. 오토플러스 이정환 대표(왼쪽 네번째)와 티유브이슈드 코리아 서정욱 대표(왼쪽 다섯번째) 및 관계자의 모습. 현재 국내에서 티유브이슈드로부터 인증받은 중고차 정비 공장은 오토플러스의 ATC가 유일하다. 이날 인증 수여식은 오토플러스 이정환 대표, 티유브이슈드 코리아 서정욱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ATC 내 중고차 라이브 스튜디오인 ‘리본카 청라스튜디오’에서 진행됐다. 수여식에서는 이번 인증 획득에 대한 의미 공유와 함께 ATC와 청라스튜디오 소개 및 투어가 이어졌다. 올해 심사에서는 2020년에 최초로 획득한 ‘중고차 Workshop(정비공장) 프로세스’에 대해 3년에 한 번씩 실시하는 재인증이 진행됐다. 티유브이슈드의 ‘프로세스 인증’은 획득 후 매년 보완에 중점을 두어 심사하지만, 재인증은 3년에 한 번씩 최초 인증과 동일한 수준과 강도로 프로세스 전 과정을 철저히 다시 심사해 더욱 높은 수준의 혁신과 기술적 완성도를 요구한다. 특히, 오토플러스는 티유브이슈드 글로벌 최초로 전기차∙하이브리드(이하 EV∙PHEV) 정비 부문에 대한 인증을 새롭게 획득했다. EV∙PHEV 정비 부문의 심사는 ▲정비 숙련도 ▲사업장 및 시설 인프라 ▲정비 부품 및 장비 ▲전기차 정비 및 사고 예방교육 ▲정비 인력 보유 현황 등 다각적인 요소를 까다롭게 평가한다. 오토플러스는 전기차 수리 시연을 통해, EV∙PHEV 정비 기술 숙련도에서 ‘완벽하다’는 후기를 들을 만큼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심사로 오토플러스 직영 정비 공장인 ATC는 ‘전기차 정비’ 인프라까지 세계적인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신뢰도 높은 전기차 점검∙정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입증했다. 아직 전기차에 관한 뚜렷한 법령이 없는 국내에서는 제조사 서비스센터 외에 전기차 정비가 가능한 곳을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한편, 티유브이슈드는 156년 이상의 전통을 지닌 세계적인 시험인증기관이다. 1906년에 독일 최초로 자동차 기술 검사를 실시한 이래 자동차 품질 및 안전 시험, 검사, 인증에 있어 전 세계 주요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들로부터 전문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는 람보르기니 서비스센터와 함께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포르쉐코리아가 ‘인증 중고차 사업 프로세스’ 분야에서 티유브이슈드 인증을 받았다. 이번 심사를 맡은 티유브이슈드 글로벌 관계자는 “오토플러스는 4년 연속 티유브이슈드 인증을 받은 한국의 독보적인 중고차 기업으로, 기존에 인증받은 프로세스에 대한 관리가 잘 이뤄지고 있다”며, “프로세스 개선에 대해 확실한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는 부분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오토플러스 이정환 대표는 “인력 양성과 중고차 정비 공정 혁신 등 전기차 패러다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 세계 최초로 EV∙PHEV 정비 부문에서 티유브이슈드 인증을 받는 쾌거를 거뒀다“며, “오토플러스는 대한민국 특허를 획득한 오토플러스만의 중고차 정밀 검사 기법 AQI(Autoplus Quality Inspection)와 함께 직접 운영하는 직영 정비공장에 대해서도 세계적인 품질인증기관 독일 티유브이슈드 ‘중고차 Workshop(정비공장) 프로세스’ 인증을 4년 연속 받음으로써, 소비자들이 중고차를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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