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협회, KAA-'교통안전지도사' 자격검정시험 시행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안전

한국자동차협회, KAA-'교통안전지도사' 자격검정시험 시행

체계적인 교통안전교육 & 의식개선으로 교통사고예방 ‘교통전문지도자’ 양성 초석
한국자동차협회, 제13회 KAA-‘교통안전지도사’ 민간자격검정시험 시행
자격시험 09월 03일(토) 시행 …

(포스터,9단-제13회, 교안지사[2급]자격시험(2022.08.01).png

 

)한국자동차협회(회장 성백진)13회 교통안전지도사[2] 자격검정시험0903일 시행한다고 밝혔다.

 

 

우리 현실에 반드시 있어야 할 교통안전전문가를 양성(배출)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3,200만 운전자(소비자) 권익보호 단체인 사단법인 한국자동차협회가 주관·실시하는 KAA-교통안전지도사[2] 자격검정시험은 교통안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통사고 발생 시 대처 방법 교통사고 요인과 운전자 심리상태 어린이 교통사고감소를 위한 분석·예방 대책 등 자격시험 과정을 통하여 교통안전에 관한 전문성을 갖춘 교통안전전문가, 교육 강사·지도자, 차량 안전 담당자·관리자 등을 양성 및 배출하는 자격 제도이다.

 

여러 해 동안 교통사고로 발생하는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꾸준히 교통안전 활동을 펼쳐온 한국자동차협회 성백진 회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가운데 경제 성장은 여느 나라 못지않게 이뤘지만, 교통사고와 관련해서는 후진국형 패턴을 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교통사고에서 더 안전한 우리나라를 만들기 위해선 무엇보다 지속적으로 체계적 교통안전교육 실행 및 안전한 교통 환경조성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이런 사회 환경을 구축하는 데 협회의 KAA-교통안전지도사가 구심점이 되어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교통안전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해 유일하게 시행되는 교통안전지도사[2] 자격시험은 필기(이론)와 직무연수교육(평가)로 나눠서 진행된다.

 

1차 필기(이론)시험은 객관식 사지선다형으로 교통안전 지도론 유소년의 교통사고 예방 교통사고 예방 교통 법규 및 사고 사례 총 4과목으로 이뤄져 있다. 10문항씩 총 40문제가 출제된다.

 

2, 직무연수교육(평가)1,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온라인 동영상을 통해 교통에 관한 안전 교육 교통사고 예방 교통 법규 등의 과목에 대한 교육 이수 및 평가가 이뤄진다.

 

본 자격시험은 가산점 제도가 있다. 국가기술자격 법령이나 그 밖의 법령이 정한 자격증 소지자 및 해당 검정시험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 등 해당 증빙서류 제출 시 가산점을 부여한다.

 

초등·중등·고등·유치원·어린이집 등의 교사를 비롯해 일반 공무원, ·현직 군인(장교 및 부사관) 또는 협회 지정교육업체 KAA-평생교육원 교육과정 수료자 등은 8%~10%의 가산점이 주어진다, 특히 전·현직 경찰공무원의 경우, 교통안전 관련 부서 5년 이상 근무 경력(재직)자는관련 증빙서류 제출 시, 1차 필기(이론)시험 전 과목이 면제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자동차협회 홈페이지 (KAA-자격시험)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자동차협회 공식 홈페이지: http://www.kaa21.or.kr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